ENTP 궁합 총정리 – 16가지 유형과 엔팁의 관계

이번 포스팅에서는 16가지 MBTI 유형과 ENTP 궁합에 대해서 아주 구체적으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본문에서는 ENTP의 기본적인 성격 특징이나, 연애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깊게 다루지는 않습니다.

오로지 다른 MBTI 유형과 ENTP의 ‘관계’에만 집중할 예정이니, ENTP 유형에 대해 더 다양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NTP 궁합 점수 총정리

ENTP 궁합 점수를 전부 정리해 보았습니다.

“NT”기질과 ENTP의 궁합은?

NT유형과 ENTP는 공통적으로 느끼하고, 오글거리는 것을 싫어하고 담백한 연애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이둘의 만남은 아주 담백하고 깔끔한 조합으로 나쁘지 않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NT유형과 ENTP의 관계는 깔끔단백

ENTP ❤️ INTJ (100점의 조합)

INTJ와 ENTP 궁합은 의외로 매우 좋습니다.

세심하고 신중한 INTJ와 밝고 사회성이 발달된 ENTP는 서로의 이런 점에 매력을 느낍니다.

겉으로 볼때 두사람은 너무나 다른 성향을 가진 이들로 보이지만, NT기질이 일치하기 때문에 둘이 있으면 그렇게 죽이 잘맞을 수가 없습니다.

편한 연인 사이가 된다면 , INTJ 특유의 블랙유머를 펼치기도 한다고 하니, 정말 흥미로운 조합입니다.

ENTP ❤️ INTP (80점의 조합)

INTJ와 ENTP 궁합은 80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입니다.

둘은 비슷한 구석이 많아서 서로에게 끌리는 조합입니다.

즉흥적인 성격과 이성적인 사고방식이 서로에게 잘 맞아떨어집니다.

크게 서로를 구속하지도 않고, 서로에게 서운한 것도 거의 없는 이상적인 관계죠.

ENTP는 지적이고 사려깊은 INTJ에게 매력을 느끼고, 가끔은 덜렁대는 모습을 보여 귀여워 합니다.

이래 저래 해도 잘 맞는 둘은 , 천생연분 인정!

ENTP ❤️ ENTP (80점의 조합)

ENTP는 ‘동족 혐오’가 없는 MBTI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ENTP끼리 만남은 꽤나 즐거운 조합이라고 합니다.

둘다 솔직하고, 사이다 같은 화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를 잘 이해하기 때문에 크게 상처받지도 않는 아주 이상적인 관계입니다.

겉으로는 둘이 싸우는 것 처럼 보일수는 있으나, 이 둘은 매우 즐거운 대화 중이니 오해마시길..!

ENTP ❤️ ENTJ (80점의 조합)

ENTJ와 ENTP 궁합은 연인보다는 직장동료일 때 잘 맞습니다.

두 사람이 연애를 하게 된다면, 다정하고 따뜻한 느낌의 커플보다는, 담백하고 서로를 발전시키는 관계가 됩니다.

물론 이러한 점이 서로가 선호하는 연애상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잘 맞는 커플이 되겠죠?

주의할 점은 , 둘 다 자기애가 강하고, 자기주장도 강하기 때문에, 서로가 우위를 차지하려는 갈등을 겪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NF”기질과 ENTP의 궁합은?

NT기질과 NT기질의 합이 좋다고 보는 것처럼 , NT와 NF도 기본적으로 잘 맞습니다.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과 능력있고, 박학다식한 사람의 만남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NTP와 NF유형들의 궁합도 대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차지했습니다.

nf유형과 ENTP 궁합은 아주 좋은 친구이자 연인

ENTP ❤️ INFJ (100점의 조합)

INFJ와 ENTP 조합은 ENTP 궁합 중에서 가장 좋습니다.

주로 ENTP가 조용하고 수줍음 많은 INFJ를 귀여워하고 예뻐하는 모습의 커플이 많죠.

두 유형 모두 주기능이 N(직관)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보면 뜬구름 잡는 소리 같아도, 둘은 깊은 대화가 가능합니다.

일단 대화가 잘 통하는 커플이기에, 사이가 좋은 커플일 확률이 높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완 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천생연분 커플일 확률 100프로입니다.

ENTP ❤️ INFP (80점의 조합)

INFP와 ENTP 궁합 또한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ENTP는 언제나 긍정적인 리액션을 보여주는 INFP에게 큰 호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INFP는 한번에 터트리는 성향이기 때문에, 갑자기 불 같이 화를 내거나, 돌아서버리는 INFP를 보고 당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서운한 부분을 잘 얘기하고 미리미리 풀어보는게 좋을 것입니다.

ENTP ❤️ ENFP (80점의 조합)

ENFP와 ENTP 궁합은 좋은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텐션이 너무 높은 ENFP라면 ENTP에게는 조금 버거울 수도 있습니다.

둘은 말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보통 수다로 통하는 경향이 있고, 대화도 아주 잘 맞는 편입니다.

ENFP의 댕댕이 같은 매력에 ENTP이 푹 빠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ENTP ❤️ ENFJ (20점의 조합)

ENFJ와 ENTP는 둘다 사교적이고 활발한 성격으로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다만, ENFJ은 소유욕이 강해 연인을 독점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어, 집착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독립적인 성향이 강한 ENTP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한 서로 과하게 감정적이거나, 과하게 이성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SP”기질과 ENTP의 궁합은?

지적인 대화를 좋아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ENTP는 현실적인 S 유형과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대화가 잘 안통하는데, 또 매력은 느끼죠.

따라서 아주 잘 맞지도, 안 맞지도 않는 독특한 조합이 많습니다.

sp유형과 ENTP 궁합은 좋지 않은편

ENTP ❤️ ISFP (20점의 조합)

ISFP와 ENTP 궁합은 어떨까요?

이 둘의 만남은 가벼울 때, 더 잘맞는 다고 느낍니다.

깊이 들어가거나, 오랜기간을 만나면 서로의 취향차이가 더욱 극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가볍게 즐기는 사이일 때 오히려 즐거운 데이트를 하고, 갈등을 덜 겪을 수 있습니다.

ISFP는 서운한 것을 쌓아두고 쉽게 표출하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에, 서운한 마음에 휙 돌아서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ENTP ❤️ ISTP (60점의 조합)

ISTP는 한가지에 몰두하는 성향의 유형입니다.

반면, ENTP는 팔방미인형으로 이것저것 관심이 많죠.

따라서 이 둘은 서로를 지나치게 산만하다거나, 편협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 두 유형 모두 이성적인 사고력이 강하기 때문에, 서로의 의견이나 말투에 상처를 덜 받는단느 것입니다.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고, 침범하지 않는 다는 조건이라면, 둘의 궁합은 꽤나 나쁘지 않습니다.

ENTP ❤️ ESFP (60점의 조합)

ESFP와 ENTP 궁합 또한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 둘은 모두 외향형으로 처음 만났을때는 아주 잘맞는 조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로 유쾌하고 에너지있는 모습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ENTP는 진정한 파티걸(보이)가 되기에는 ‘자기만의 시간’이 너무 필요한 유형입니다.

따라서, 이둘의 연애는 ENTP에게 개인적인 시간과 공간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매우 극명하게 다른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ENTP ❤️ ESTP (60점의 조합)

ESTP와 ENTP 궁합 또한 겉으로 보기에는 잘 맞아보입니다.

그러나 진지한 관계로의 발전에는 약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다 대화를 잘하고, 진심으로 즐거운 데이트를 즐기지만, 진짜 ‘자기사람’으로 누군가를 들이는데는 매우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엄격한 기준을 넘어서는 사람이라면 둘은 100점짜리 커플이 될 수도 있습니다.

“SJ”기질과 ENTP의 궁합은?

SJ유형과 ENTP는 은근히 안 맞는 조합입니다.

이 둘이 잘 맞지 않는다고 느끼는 이유는 , 그들이 추구하는 욕구가 너무 다르기 때문인데요.

ENTP는 지적 호기심을 채우고자 하는 욕구가 큰 반면, SJ는 관계의 안정성을 더욱 중요시합니다.

이처럼 다른 포인트를 원하기 때문에, 연인으로서는 서로의 욕구를 채우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또한 , ENTP는 이벤트와 같은 형식적인 것들을 좋아하지 않고, 잘 하지 않는 반면, SJ유형들에게는 연인과의 관계에서 이벤트나 표현방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ENTP 유형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 있죠.

바로 “유연함”입니다.

ENTP는 연인이 서운해하고 바라는 부분을 자신이 좋아하는 무언가가 아니더라도 기꺼이 하고자 노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그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서로가 원하는 바를 대화로 찾아간다면, 나쁘지 않은 관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SJ유형과 ENTP 궁합

ENTP ❤️ ISFJ (40점의 조합)

ISFJ와 ENTP는 정반대의 MBTI 유형입니다.

ENTP는 옳은 말을 하는 유형이라면, ISFJ는 배려하는 말을 하는 사람입니다.

이 둘의 조합은 단조로움을 싫어하고 틀에 박힌 삶을 싫어하는 사람과, 정해진 틀을 안정성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의 만남이며,

생활 속에서 자주 디테일을 놓치고 덤벙거리는 사람과, 매우 치밀하고 꼼꼼한 사람의 만남입니다.

달라도 너무 다르죠?

그런데, 이런 둘이 연애를 한다면 의외의 케미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예시로 , 우리는 덤벙거리는 ENTP를 귀엽게 바라보는 ISFJ 커플을 주변에서 종종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주 반대인 두 사람이 서로의 보완점을 찾아, 오히려 매력을 느끼고 사랑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둘의 만남이 정확히 그렇습니다.

ENTP ❤️ ISTJ (40점의 조합)

ISTJ와 ENTP 궁합은 마치 자유로운 방랑자와 공무원의 조합 같습니다.

ENTP는 대체로 다재다능해서, 어렵지 않게 많은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싫어하는 일은 죽어도 손대지 않는 베짱이 기질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반면, ISTJ유형은 정반대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둘은 서로가 너무 신기하면서도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반면, 너무 다르다고 느껴 다가가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ENTP ❤️ ESFJ (40점의 조합)

ESFJ유형은 배려와 봉사의 아이콘입니다.

따라서 연인에게도 모든걸 쏟아붓고 잘 배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ENTP 궁합에서 이런 성향은 오히려 독이 될지도 모릅니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ENTP유형에게 과한 정성과 사랑은 오히려 부담이 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ENTP와 연애중인 ESFJ라면 연인에게 조금 더 개인적인 시간을 주고,

때로는 무관심함을 보이는 것도 좋습니다.

ENTP ❤️ ESTJ (40점의 조합)

ESTJ와 ENTP 궁합은 전형적인 “싸우다가 정든다” 유형입니다.

마치 드라마 속 주인공들의 클리셰처럼 투닥투닥 다투다가 사랑에 빠지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둘다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도 강하기 때문에, 다툼이 더 잦습니다.

이런 커플이라면, 서로가 좋아하는 것을 해주기보다는,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게’ 더 중요합니다.

서로간의 대화와 조율로 충분히 다툼 없는 안정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Ahn (심리 콘텐츠 전문가)

MBTI  유형, 심리학 전반에 대한 글을 씁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의 심리학도,

모두가 쉽고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해 연구합니다.

Leave a Comment